프로그래머스 공부/Python

[Level 1 / Python]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자유의날개 2020. 11. 8.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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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위의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출처 :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풀이 방법

아래와 같은 순서로 문제를 풀었다.

  1. moves 배열의 원소를 board 배열의 인덱스로 사용해서 0(빈 칸)이 아닌 경우에 basket이라는 배열에 append() 한다. 여기서 값을 하나 찾은 경우에는 board 배열에서 찾은 값은 0으로 치환하고 break를 사용해서 빠져 나간다.

  2. 위의 방법을 통해 만들어진 basket 배열의 원소들이 basket[i] == basket[i+1]인 경우를 찾아서 pop()을 사용해서 그 값들을 없애고 answer에 2를 더해준다. 여기서 pop()을 사용하면 basket 배열의 길이가 달라지므로 while 문 안에서 처음 basket 배열의 크기와 pop()을 한 이후 basket 배열의 크기를 비교하여 같다면 basket[i] == basket[i+1]인 경우가 없다는 뜻이므로 while문을 break한다.

소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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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sket = []
    for m in moves:
        for b in board:
            if b[m-1!= 0:
                basket.append(b[m-1])
                b[m-1= 0
                break
    
    while True:
        before = len(basket)
        for i in range(len(basket)-1):
            if basket[i] == basket[i+1]:
                answer += 2
                basket.pop(i)
                basket.pop(i)
                break
        if before == len(basket):
            break
    return answer
cs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보니 basket 배열의 basket[-1]인 제일 마지막에 append()된 인형과 basket[-2]인 마지막에서 2번째에 append()된 인형이 같은지를 두번째 for문에서 확인해주고 pop()을 해줬다면 더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아래는 basket에 인형을 다 담고 나서 인형을 터트리는 방법이 아닌 인형을 담을 때마다 확인하고 터트리는 방법으로 작성한 코드이다. 문제를 다시 읽어보니 아래의 방법대로 코드를 짜는 것이 맞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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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sket = []
    for m in moves:
        for b in board:
            if b[m-1!= 0:
                basket.append(b[m-1])
                b[m-1= 0
                if len(basket) >= 2:
                    if basket[-1== basket[-2]:
                        basket.pop(-1)
                        basket.pop(-1)
                        answer += 2
                break
    return answer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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